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긍정 심리학의 탄생과 본질

by 꿈한결 2024. 3. 30.

긍정의 심리학
긍정의 심리학

 

 

긍정 심리학의 탄생

긍정 심리학의 탄생은 모두의 필요에 의한 자연스러운 수순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전의 심리학은 사람의 부정적인 방향이 부각된다고 생각될 수 있었는데 좀 더 긍정적인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 심리학자들에 의해서 발전되고 있는 심리학의 학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긍정심리학은 인간관계, 심리 반응, 목표설정, 방법 수립 등에 모든 부면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 삶에 관련된 모든 정신 장애에 대한 원인, 질병,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런데 장애와 치료에 집중하다 보니 더 긍정적인 심리학의 부면들이 초점을 맞추는 일이 소홀히 여겨지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심리학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여주고 행복을 위해 많은 탐구를 하도록 해야 한다는 본질적인 학문의 목적을 생각한다면 긍정심리학의 탄생은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긍정 심리학의 역사

긍정 심리학 역사의 출발은 무엇입니까? 심리학은 원래 사람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도록 기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본연의 의미일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바라는 삶의 복지, 행복한 삶이 이룩되도록 심리학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는 기본으로 돌아가는 행동입니다. 문제에 대한 치료도 중요하지만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긍정 심리학은 심리학이라는 학문이 태동할 때부터 동전의 양면처럼 함께 해왔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심리학문의 초창기에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욕구, 다른 사람들과 인간관계, 어떻게 자기 의지를 실현할 것인가 등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행복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지 지속적인 연구가 이어져 왔습니다. 최근에 와서 심리학이 사람들이 행복을 위해 더 긍정적으로 바뀌고 계속 발전해 가야 한다는 관점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긍정 심리학의 본질

긍정 심리학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긍정심리학은 인간의 부정적인 요소들을 없애야 한다는 관점보다는 긍정적인 특성들을 발전시켜서 개인, 사회, 조직의 행복지수를 상승시키고 각 대상자가 발전해 나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긍정심리학은 사람이 살면서 생기는 많은 상황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어떤 심리 장애를 안고 살아가는지 어떤 정신적인 질병이 발병하고 치료 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합니다. 다만 그에 더해 인간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나아가서 발전하려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심리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바로 그 부면을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입니다. 


긍정 심리학의 개념

긍정 심리학의 기본 개념은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 번은 사람은 즐기는 마음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몰두하며 정신과 활력을 다할 때 자신이 살아가는 의미가 깊이 와닿게 되고 진정한 행복을 느끼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긍정적인 심리학의 관점에서 삶을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지나온 일을 바라볼 때 후회로 괴로워하고 반성하느라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도 유익한 측면이 있지만 아쉬웠던 결정의 경험들로 인해서 자신이 어떻게 발전해 가고 있는지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현재를 생각할 때도 부족한 점도 많을 것이고 하지 못한 일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것에 불편한 심리 상태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도전이 되는 상황에서 자신에게 긍정을 불어넣으면서 최대한 몰입해서 자신의 어려움을 해결하면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일들을 해나가는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섬세하게 하나하나 자신이 어려움에 대처하는 자신을 보게 되면서 자중심이 높아지고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강해져 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심리에 초점을 맞추면 현재를 살아가는 자신에게 행복감이 상승하게 됩니다. 미래를 바라보는 것도 막연한 불안이 아니라 잘될 것이라는 심리고 접근하게 되면 어려움을 예상하더라도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이러한 삶에 대한 열정은 자신을 믿고 발전에 도전하게 합니다. 이렇게 되면 자기 잠재력을 발현하는데 좋은 준비 상태가 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삶은 의미 있는 인생을 살아간다는 내적인 힘을 갖게 할 것입니다. 이것은 삶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중한 것입니다.

이번은 긍정심리학에서는 인간의 내면에서 느낄 수 있는 긍정적인 심리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아닙니다. 동전의 양면 같은 부정적인 심리에 대해서도 인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살면서 행복한 순간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언제나 인생은 어려움과 고통도 뒤에 따르지만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정적인 상황, 내면적 갈등을 멀리하려고 한다면 자신의 진정한 모습에서 멀어지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생의 고난, 역경 같은 측면들을 마주하고 어떻게 긍정적으로 승화할 것인지, 이런 다양한 어두운 그림자 속에서도 의미를 발견하고 자신을 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고 이러한 과정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삼 번은 인간에게 성장시키는 긍정적인 심리는 여러 가지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람은 쾌락을 느끼기도 하고 즐거운 감정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심리는 사람에게 성장시킵니다. 하지만 조금씩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즐거움이라는 감정은 사람이 성장하도록 이끄는 좋은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활동에서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을 많이 할수록 삶은 풍요로워집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발전에 초점을 맞추면서 느끼는 즐거움은 매우 긍정적인 정서에 영향을 줍니다. 자신이 어떤 활동을 하면서 그런 긍정적 심리 상태가 되는지 알고 그런 느낌을 많이 느낄 수 있도록 삶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이런 변화가 누군가에게 부정적인 심리를 자극하지 않도록 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사 번은 긍정적으로 느끼고 부정적인 느낌은 시소에 타고 있는 한 팀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삶에서 긍정이든 부정이든 한쪽으로 비중을 두면 반대 정서가 저절로 약화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심리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부정적인 심리를 줄인다고 긍정적으로 변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심리를 키워나가고 싶다면 긍정적인 정서를 갖게 해주는 활동과 생각들에 몰두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시에 부정적인 심리를 줄이기 위해서도 노력해야 부정적인 측면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심리에만 몰두한다고 저절로 부정적인 심리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비관적인 태도는 변하지 않으면서 낙관적인 태도를 증가 시기기만 해서는 상황이 크게 나아지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 번은 사람의 기본 성향은 낙관적인 태도 긍정적인 관점을 향해서 나아가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고 가정한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행복하고 자아를 실현하고 더 나은 인간이 되고 다른 사람의 발전을 돕고자 한다고 가정한다는 자체는 누구나 자신과 타인을 긍정적으로 보게 합니다. 누구나 인생의 어려움에서 성장하면서 더 긍정적인 심리를 가질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신과 사회, 속한 조직의 모든 구성원을 보는 관점이 변할 수 있는 기회를 긍정심리학적 관점이 주는 선물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